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한은행 주택 담보 대출, '아낌e보금자리론' 조건 및 금리, 필요서류 안내

대출

by 꼬용보름 2021. 11. 18. 07:00

본문

반응형

 

신한은행 주택 담보 대출, '아낌e보금자리론' 조건 및 금리, 필요서류 알아보기

신한은행 아낌e보금자리론

 

 

 신한은행에서는 주거 안정을 위한 주택 자금 대출 상품들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만기까지 고정금리로 금리 상승의 위험을 피할 수 있는 신한은행 주택 담보 대출 '아낌e보금자리론' 상품의 대출 조건 및 금리, 필요서류 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신한은행 아낌e보금자리론 상품요약

 

 

 ■ 신청자격 

 '아낌e보금자리론'은 부부합산 연소득 7천만원~1억원 이하인 분들을 대상으로 하며 자녀수에 연소득 기준이 차등 적용됩니다. 다만, 맞벌이 신혼가구(결혼 5년 이내)의 경우 주택 구입 용도 신청 시에는 자녀수가 1명 이하라도 부부합산 8천 500만원까지 적용될 수 있습니다.

 

- 자녀없음 : 7천만원 이하
- 1자녀 : 8천만원 이하
- 2자녀 : 9천만원 이하
- 3자녀 이상 : 1억원 이하

 

 또한 무주택 또는 1주택이어야 대출이 가능하며, 기존 1주택 소유자는 기존 주택을 2년 이내 처분하는 조건으로 신규 주택 구입 자금 용도로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담보 주택 가격은 6억원 이하여야 하며, 담보 제공자는 본인, 배우자, 매도인만 가능한 점도 참고 바랍니다. 

 

 ■ 대상주택 

 대출 대상 주택은 등기사항 증명서나 건축물대장 상 주택이어야 하며, 담보주택의 평가액이 6억원을 초과하는 주택은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최대 3억원이며, 다자녀가구는 최대 4억원까지 가능합니다. 다만, 주택 가격의 최대 70% 이내(비율은 지역별 차등 적용)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DTI, 대출구조, 소득추정에 의한 소득 산정 등에 따라 LTV 한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대출금리 

(1) 기본금리

 대출 실행시 기본금리는 대출기간에 따라 아래와 같습니다.

- 10년 : 2.15%
- 15년 : 2.25%
- 20년 : 2.35%
- 30년 : 2.40%

 

 

반응형

 

(2) 우대금리

 우대 금리는 최고 0.92%까지 적용 가능하며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한은행 아낌e보금자리론 우대금리

 

(3) 가산금리

 담보 주택의 소재지가 투기지역인 경우에는 0.1%가 가산금리로 적용됩니다. 단 녹색건축인증을 받은 주택은 투기지역이더라도 가산금리가 면제될 수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4) 최종금리

 위 기준들을 토대로 대출기간 10년, 우대금리를 최대로 적용받을 경우, 최종 금리는 최저 연 1.23%까지 적용이 가능합니다.

 

 ■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위에서 보신 것과 같이 10년 / 15년 / 20년 / 30년 중 선택 가능하며, 추후 은행의 심사를 통해 대출기한 연기도 가능합니다.

 

 ■ 대출상환방법 

 대출상환은 원금분할상환 / 원리금분할상환 / 체증식분할상환 방식 중 선택 가능합니다.

 

[원금분할상환]

 대출받은 원금을 대출기간으로 나누어 상환하는 방법으로 원금의 일정 금액을 매달 납부함으로써 매달 납부하는 이자를 줄일 수 있습니다.

 

[원리금분할상환]

 대출받은 원금과 이자를 대출기간으로 나누어 상환하는 방법으로 매달 일정한 금액을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체증식분할상환]

 분할 상환하는 원금이 점차 늘어나는 방식으로 초기 상환하는 분할 상환액은 적으로 매달 내야 하는 금액이 조금씩 늘어나는 방식입니다. 

 

 ■ 중도상환 해약금 

 중도상환 시 해약금이 발생하며 중도 상환 해약금률은 1.2%로 적용됩니다.

 

 ■ 대출비용 

 대출 시 인지세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인지세는 은행과 각각 50%씩 부담하게 됩니다.

신한은행 아낌e보금자리론 인지세

 

 ■ 필요서류 

 '아낌e보금자리론'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으며 상황에 따라 추가 서류 제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공통
- 등기권리증
- 인감증명서
- 주민등록등(초)본
- 신분증
- 소득 및 재직증명서

(2) 근로소득자
- 재직증명서
-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또는 소득금액 증명원

(3) 사업소득자
- 사업자등록증
-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사업소득원천징수 영수증

(4) 연금소득자
- 연금수급권자 확인서

(5) 추정 소득자
- 연금 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또는 건강 장기요양보험료 납부확인서

 

 

 오늘은 신한은행 주택 담보 대출, '아낌e보금자리론' 상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건만 잘 맞으면 많은 우대금리를 통해 고정금리의 장점을 살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다만, 대출 조건이나 우대금리 기준이 다소 까다로울 수도 있는 만큼 잘 확인해보시고 현명하게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