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이퍼링 뜻 & 수혜주 요약 정리

경제

by 꼬용보름 2021. 6. 23. 15:03

본문

반응형

테이퍼링 뜻 & 수혜주 요약 정리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적으로 경제 회복을 위해 양적 완화 정책으로 많은 돈을 풀어왔었는데요, 이제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로 점차 테이퍼링(tapering)에 대한 언급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제롬 파월 미국 연준(연방준비제도) 의장도 양적완화 축소를 직접 언급하면서 증시에도 영향을 보였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테이퍼링의 뜻과 테이퍼링 수혜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테이퍼링(tapering)은 ‘점점 가늘어지다’, ‘끝이 뾰족해지다’라는 뜻으로 2013년 5월 당시 벤 버냉키 미 중앙은행(Fed) 의장이 언급하면서 유명한 말이 됐습니다.

 경제 용어로서의 테이퍼링의 뜻은 양적완화 정책의 규모를 점진적으로 축소해나가는 것으로 테이퍼링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투자자들은 금리인상을 예상해 자산을 매각하게 되고 신흥국에서는 달러 자금이 빠져나가 일부 국가의 경우 외환위기를 당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 됩니다.


 이 때문에 테이퍼링에 대한 언급이 많아질수록 시장에서는 이를 민감하게 받아들일수 밖에 없는데요, 그러다보니 최근 테이퍼링 우려에 따른 금리 인상 우려와 함께 성장주보다는 가치주의 실적이 좋은 추이를 보였던 것 같습니다.

 

 

  테이퍼링은 양적완화를 서서히 줄여가면서 과열된 물가를 조정하고자 하는 것으로 금리 상승 영향과 함께 비교적 금융/보험/에너지/원자재 등 가치주들의 주가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문제는 이전 2008-2009년 미국 금융 의기 때의 테이퍼링 경험과 계속된 테이퍼링의 신호에 따른 가치주들의 주가 선반영이 이전과는 또 다른 결과를 보여줄 수도 있을 것으로 보여지는데요,이에 따라 주식 전문가들도 테이퍼링이 다가올수록 테이퍼링은 경제 활성화의 정상적인 신호이기 때문에 오히려 성장주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의견과 단기적으로 성장주 보다는 가치주로 안전한 운용이 필요하다는 의견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오늘은 테이퍼링의 뜻과 테이퍼링 수혜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저도 개인적으로 테이퍼링에 대한 우려로 얼마간 많은 고민을 해보았는데요, 제 결론은 결국 앞으로 성장하는 섹터이고, 실적이 뒷받침해 주는 기업이라면, 테이퍼링 이슈에 따라 단기적인 변동성은 있을 수 있겠지만 결국은 오를 기업은 오른다는 믿음으로 조금 더 장기적인 관점에서 대응해나가는 것이 맞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그럼 오늘 정보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성투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영역